캐슬만병은 희귀하지만 치료가 가능한 림프절 증식 질환입니다. 면역 체계의 이상 반응으로 인해 림프절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다른 질환들도 많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조건 빠르게 병원을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때문에 캐슬만병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증상 확인
캐슬만병의 전형적인 증상 (림프절 비대, 피로, 발열, 야간 발한, 체중 감소, 복통, 혈액 이상 등) 중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비전형적인 증상 (두통, 관절통, 피부 변화, 신경 증상 등)이 나타난 경우에도, 다른 질환과의 차별 진단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체 검사 및 혈액 검사
육체 검사를 통해 림프절 비대의 정도와 위치를 확인하고, 혈액 검사를 통해 혈액 이상, 면역 반응 관련 지표를 검사합니다. 혈액 검사 결과는 캐슬만병 진단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으며, 다른 질환을 배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영상 검사
CT, MRI, PET-CT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림프절의 크기, 위치, 림프절 내부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특히, PET-CT는 림프절의 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어, 악성 림프종과의 차별 진단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조직 검사
최종적인 진단을 위해서는 림프절 조직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조직 검사를 통해 림프절 조직의 미세 구조와 세포 특성을 분석하여 캐슬만병의 특징적인 병리 소견을 확인합니다. 조직 검사는 일반적으로 진단 절개술을 통해 시행되지만, 경피 조직 검사나 미세 바늘 흡입 조직 검사 등의 방법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진단 기준
캐슬만병 진단은 다음과 같은 5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림프절 비대: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림프절이 있는 곳에 딱딱하고 붓는 덩어리가 생깁니다.
조직 병리학적 소견: 조직 검사를 통해 특징적인 병리 소견을 확인해야 합니다.
혈관 신생: 림프절 조직 내에 비정상적인 혈관 신생이 관찰됩니다.
인터루킨-6(IL-6) 증가: 혈액 내 IL-6 수치가 증가합니다.
다른 질환의 배제: 림프종, 백혈병, 면역 결핍 증후군 등 다른 질환을 배제해야 합니다.
추가 검사
필요에 따라 면역 관련 검사, 유전자 검사, 골수 검사 등의 추가 검사를 통해 진단을 확진하거나, 캐슬만병의 유형, 병기, 예후 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단의 어려움
캐슬만병은 희귀 질환이며,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다른 질환들도 많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과 전문성이 풍부한 혈액 내과 전문의나 면역 질환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 후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에는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수술을 권유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야 합니다.
캐슬만병을 진단 받기 까지 정말 힘이 듭니다. 나는 몸이 너무 피곤하고 힘든데 이상 반응과 정확한 진단명 찾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평균 2.3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캐슬만병 진단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초기 진료시기를 많이 놓친다고 합니다. 혹시 이상 증상이 나타나서 어려움을 겪는 분이 계시다면 빠르게 대학병원으로 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캐슬만병의 치료 방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